logo

[단독] 인공지능 국가전략 발표 '임박'

2019-09-02 18:45:00

[퓨처이코노미 최범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의 만남 이후 정부 각 부처들이 인공지능(AI) 국가전략 수립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각 부처들과 기업, 연구소들이 모여 인공지능 국가전략 수립을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인공지능 국가전략 큰 틀은 오는 10월 발표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7월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과 만나 인공지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그룹 회장은 당시 "한국이 집중해야 할 것은 첫째도, 둘째도, 셋째도 인공지능이다"며 "인공지능은 인류 역사상 최대의 혁명을 불러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center
정부는 전자정부에서 인공지능기반 디지털 정부로 전환을 위해 인공지능 국가전력을 수립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pixabay

정부는 전자정부에서 인공지능기반 디지털 정부로 전환을 위해 인공지능 국가전력을 수립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인공지능 산업 육성을 위해 내년도 예산안에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분야에 올해보다 50% 늘어난 1조7천억원을 배정했다.

특히, 정부는 인공지능 스타트업에 대한 정책자금 지원과 산업생태계 조성, 차세대 인공지능 칩 분야 등에 선제적 투자에 나설 방침이다. 인공지능 인프라 구축을 위해 데이터 자원 구축·개방·활용 등 전 단계에서의 혁신에 나설 계획이다.

최범수 기자 cbs@futureconomy.co.kr
<Copyright ⓒ Future Economy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장취재

  • 4차 산업혁명 시대, 국가R&D-표준 연계방안 모색

  • 2019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

  • 2019 대한민국 드론박람회

미래 기술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