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롯데마트, '아마존 퍼스널라이즈' 도입...인공지능 상품 추천 서비스 구축

2019-10-23 18:15:00

center
롯데마트는 아마존의 인공지능 기반 일대일 상품추천 서비스를 도입한다. 사진=aithority
[퓨처이코노미 김태동 기자] 아마존의 인공지능 상품 추천 서비스가 한국에 도입됐다.

아마존웹서비스(AWS)는 국내 대표 유통기업인 롯데마트가 AWS의 인공지능(AI) 기반 일대일 상품 추천 서비스를 론칭했다고 23일 밝혔다.

롯데마트가 도입한 '아마존 퍼스널라이즈(Amazon Personalize)'는 아마존닷컴에서 사용된 머신러닝 기술을 AWS 고객들이 애플리케이션에 접목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머신러닝 경험 없이 맞춤형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롯데마트는 빅데이터 기반의 일대일 구매 상품 추천을 진행하고 있으나 적중도가 높은 상품추천 서비스를 실시하기 위해 아마존의 퍼스널라이즈를 도입했다.

실제 롯데마트는 지난 7월부터 두 달간 10만명 이상의 고객 대상으로 아마존 퍼스널라이즈 기반 일대일 상품추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해 기존보다 2배 이상 높은 반응을 얻었다.

롯데마트는 아마존 퍼스널라이즈를 도입해 모바일 앱인 'M쿠폰'을 통해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새로운 AI 추천 서비스 론칭을 기념해 추천 상품을 파격가에 구매할 수 있는 모바일 쿠폰을 제공한다.

신재현 롯데마트 빅데이터팀 팀장은 "AI는 4차 산업혁명을 촉발시킨 핵심기술 중 하나로 기업의 성과 제고를 위해 적극적으로 도입돼야 할 필수 기술"이라며 "AWS 기술 기반 새로운 상품추천 서비스는 사내 전반의 AI 기술 도입에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태동 기자 ktd@futureconomy.co.kr
<Copyright ⓒ Future Economy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장취재

  • 4차 산업혁명 시대, 국가R&D-표준 연계방안 모색

  • 2019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

  • 2019 대한민국 드론박람회

미래 기술 트렌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