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2020 기술 트렌드:상] 테슬라·구글·아마존이 바꾼다

2019-12-20 01:20:00

[퓨처이코노미 최범수 기자] 영국의 가디언은 애플 안경에서부터 새로운 게임 콘솔에 이르기까지 2020년에 우리가 경험할 수 있거나 경험할 수 없는 것으로 예측되는 기술 트렌드를 20가지를 소개했다.

1. 테슬라의 사이버트럭은 배송되지 않을 것이다.

center
테슬라의 사이버트럭은 2022년에서야 출시될 것이다. 사진=Tesla
테슬라는 2020년에 사이버트럭을 판매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2021년까지 사이버트럭의 생산은 어려우며 2022년에 첫 판매가 시작될 것으로 본다. 사람들이 사고 싶어 하는 아름다운 전기 자동차를 만드는 데 있어 테슬라 CEO 엘론 머스크의 약속 목록은 늘어나고 있지만 실제 전기차 시장에서는 BMW, 포드, 제너럴 모터스 등 경쟁사가 한 발 앞서고 있다.

2. 구글의 듀플렉스는 유럽에 출시되지 않을 것이다.

최근 몇 년 동안 구글이 내놓은 미래지향적인 제품 중 하나인 듀플렉스는 소비자를 대신해 도서 예약이나 영업 개시 시간을 물을 수 있는 AI 어시스턴트다. 처음 공개되었을 때 기능이 너무 훌륭해 듀플렉스의 사용이 “기만적”이라고 묘사될 정도였다. 자동화된 콜드 콜 수신에 대한 동의를 얻는데 어려움이 있어 향후 몇 년 간은 유럽에 출시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3. 스마트 스피커에 광고가 등장할 것이다.

아마존과 구글이 스마트 스피커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하지만 두 기업 중 어느 곳도 스마트 스피커를 집에 설치하는 이점이 무엇인가에 대해 답을 제시하지 않았다. 공격적인 가격 인하로 수익을 얻지 못한 상태며, 유료 서비스의 부재로 수익을 얻지 못하고 있다. 아마존은 수년 동안 알렉사를 소비 채널로 활용해 실험해 왔다. 아마존은 소비자를 유혹해 수백만 달러를 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광고 제공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4. 5G는 중요해질 것이다.

center
5G가 상용화되면서 스마트 폰을 중심으로 5G 지원 기능이 중요해졌다. 사진=클립아트코리아
5G는 이미 상용화됐으며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 지역에서 초고속 모바일 표준을 제공하는 여러 네트워크가 있다. 그러나 새로운 표준인 5G를 지원하는 장치는 거의 없으며, 삼성과 구글, 애플 같은 제조업체의 주력 장치는 계속 4G이다. 2020년에는 5G를 지원하는 픽셀5, 아이폰12 프로, 삼성 갤럭시 S11이 출시될 예정이다.

5. 홈스크린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다.

25세 이하 사이에 틱톡을 제외하고는 소비자 앱이 주류에 등장한지 수년이 지났다. 이런 추세는 2020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애플과 구글의 기본 응용 프로그램이 지배하는 가운데 특별한 앱의 등장은 없을 것이다. 앱을 폴더에 넣어 보이지 않게 하지 않는 이상 홈스크린에 변화도 없을 것이다.

6. 페이스북이 AI 디스플레이 포털을 없앨 것이다.

아마존 에코의 경쟁품을 출시하는 것은 페이스북에게 모험이었다. 페이스북은 하드웨어를 구축할 전문 지식이나 시장에 제품을 출시하기 위한 분명한 전략이 없다.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 정보 유출 사건이 터졌고, 페이스북이 출시한 스마트 디스플레이어 포털의 위상은 곤두박질 쳤다. 올해 초 2세대가 출시됐지만, 3세대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7. VR는 두 번째 미니 붐을 맞을 것이다.

가상현실은 5년 동안 주목을 받았다. 그러나 PC 게임 회사 밸브의 작업 덕분에 다시 관심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 밸브는 ‘하프라이프’ 시리즈의 신규 시리즈가 VR 헤드셋 전용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8. 아마존의 알렉사 확장은 어려움을 맞이할 것이다.

center
알렉사의 프라이버시 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알렉사를 탑재하고 있는 포드는 프라이버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판매가 줄어들게 될 것이다. 이에 알렉사의 사업 확장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사진=BADFIVE
알렉사의 음성 지원은 알렉사를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여전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항상 전원이 켜져 있는 마이크로 인해 프라이버시 문제가 증가하고 있다. 포드가 알렉사를 탑재할 계획 때문에 판매가 줄기 시작한다면, 포드는 알렉사 탑재 여부를 고려하게 될 것이다.

9. 애플의 스마트 안경과 자율주행차는 출시하지 않을 것이다.

애플은 증강현실 안경과 자율주행차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증강현실 안경은 현재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자율주행차는 사무실 안에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하지만 애플의 스마트 안경과 자율주행차는 2021년이 지나서야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출시하기에 아직 부족한 부분이 많다는 말이다.

10. 게임 콘솔 전쟁이 다시 시작될 것이다.


비디오 게임 시장은 지난 몇 년 동안 조용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는 기조의 ‘엑스박스 원’과 ‘플레이스테이션 4’를 활용해 가격이 저렴한 콘솔 모델에 주목하고 있다. 2020년에는 엑스박스와 플레이스테이션의 신제품이 출시할 예정이다. 또 인기 게임 ‘헤일로’와 ‘라스트 오브 어스’가 2020년에 새로운 시리즈를 출시할 예정이다. 2020년에는 비디오 게임시장의 전쟁이 다시 시작될 것이다.

최범수 기자 cbs@futureconomy.co.kr
<Copyright ⓒ Future Economy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현장취재

  • 4차 산업혁명 시대, 국가R&D-표준 연계방안 모색

  • 2019 대한민국 산업기술 R&D 대전

  • 2019 대한민국 드론박람회

미래 기술 트렌드